본문 바로가기
일상요리방

동지 팥죽 만드는 법|새알심 만들기

by 소식통 2023. 12. 19.

이제 곧 동지입니다. 오늘은 동지 팥죽 만드는 법 새알심 만들기 황금레시피 알려드리겠습니다. 동지는 낮이 가장 짧고 밤이 가장 긴 날입니다. 또한 '동지 팥죽을 먹어야 진짜 한 살 더 먹는다'라는 옛말도 있고 동지 팥죽을 먹을 땐 새알심을 본인의 나이 수대로 먹어야 한다는 속설도 있지요.

 

동지 팥죽 만드는 법

 

동지 팥죽 만드는 법 (준비물)

동지 팥죽 재료 준비

준비물(팥, 멥쌀, 찹쌀가루, 소금 약간)

우선 준비한 쌀은 미리 물에 불려 주시고, 팥을 삶는 동안 찹쌀가루로 익반죽해서 새알심을 빗어야 합니다. 

 

 

동지 팥죽 만드는 법 (새알심 만들기)

동지 팥죽 새알심 만들기

동지 팥죽 새알심 반죽은 익반죽으로 합니다. 익반죽이란 뜨거운 물을 살짝살짝 부어가며 반죽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선 찹쌀가루를 큰 그릇에 담고 찹쌀가루에 뜨거운 물을 조금씩 부어서 반죽합니다. 이때 주의 사항은 처음에는 물이 적다 싶을 정도로 아주 조금만 부어서 반죽해야 합니다. 밀가루 반죽하듯이 물을 부으면 반죽이 완전히 물러져서 새알심을 빗을 수가 없게 됩니다. 새알심 반죽은 항상 반죽하면서 상황을 봐가면서 물을 더 첨가하면 됩니다. 또한 새알심은 반죽을 오래 치댈수록 새알심이 쫀득하게 되니 조금 힘들어도 오래 치대는 게 좋습니다. 반죽이 완성되면 적당한 크기로 동글동글 새알심을 만들어 주면 됩니다.

 

 

동지 팥죽 만드는 법 (팥 삶기)

팥 삶는 방법

팥은 깨끗이 씻어서 큰 냄비에 물을 충분히 붓고 센불에서 끓여줍니다. 팥이 끓기 시작하면 우선 불을 꺼주고 첫 물은 따라버립니다. 처음에 끓인 물에는 떫은맛이 있어서 첫물은 버리고 새로운 물을 다시 부어서 다시 센불에서 끓여줍니다. 팥이 팔팔 끓으면 중불로 낮추고 팥이 완전히 물러지게 푹 삶아지면 팥을 곱게 으깨서 팥물을 걸러줘야 합니다. 푹 삶은 팥을 채에 담고 국자로 쓱쓱 으깨서 걸러진 껍질은 버립니다.

 

여기서 팁 하나 드리자면 팥을 채에 으깨기 힘드시면 기구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반 가정에 하나쯤 있는 핸드 블렌더를 그냥 팥 삶은 냄비에 넣고 사정없이 갈아주시면 됩니다. 블렌더로 입자가 아주 곱게 갈아주면 굳이 팥 껍질을 걸러낼 필요가 없습니다. 채에 걸린 팥물보다 국물이 조금 거칠 수 있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큰 차이는 없습니다. 눈으로 봐도 별 차이 없고 먹기가 불편하지도 않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오히려 팥 껍질까지 섭취할 수 있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팥물이 준비되었으면 동지 팥죽 만드는 법 그다음 순서는 걸린 팥물에 불려서 준비한 쌀을 넣고 푹 끓여줍니다. 이때 불은 중불로 해서 끓여주어야 하며 냄비 바닥이 눌어붙지 않도록 주걱으로 계속 저어주어야 합니다. 끓이는 시간은 쌀알이 푹 익을 때까지 계속 끓여주어야 합니다. 

 

 

동지 팥죽 만드는 법 (새알심 익히기)

새알심 익히는 방법

쌀알이 잘 퍼졌으면 이제 새알심을 넣어줍니다. 새알심을 넣을 땐 뜨거운 팥물이 손에 튀지 않도록 아래 사진처럼 주걱 위에 살짝 올려서 굴려서 넣어주면 아주 편리합니다. 준비한 새알심을 다 넣고 새알심이 뭉개지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계속 저어줍니다. 이때 간은 소금으로 해 주면 되는데 간은 아주 약하다는 느낌으로 해주어야 합니다. 지역에 따라 소금 대신 설탕으로 간을 맞추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 저는 소금으로 간을 맞춥니다. 

 

주걱으로 계속 젓다 보면 아래 사진 우측에 보이는 것처럼 어느 순간 익은 새알심들이 하나둘 떠오르기 시작합니다. 또다시 계속 젓다 보면 새알심들이 거의 다 떠오르게 되는 시점이 팥죽이 다 된 것이니 이때 불을 꺼주면 됩니다. 드디어 맛있는 동지 팥죽 만드는 법 황금레시피 완성입니다. 

 

 

동지 팥죽 만드는 법 (팥죽 먹는 이유)

동지 팥죽 먹는 이유

우리 조상들은 낮의 길이가 가장 짧은 동짓날에 음기가 가득한 악귀들이 몰려든다고 믿었다고 합니다. 그 때문에 동짓날에 팥죽을 만들어 먹게 되었고 팥의 붉은 색이 나쁜 기운이나 악귀를 쫓아낸다고 믿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동짓날 팥죽을 만들어서 동네 사당에도 올리고 집안 곳곳에 놓아서 나쁜 기운을 몰아낸다고 합니다. 또한 옛말에 '동지 팥죽을 먹어야 진짜 한 살 더 먹는다'는 말도 있고 동지 팥죽을 먹을 땐 본인 나이만큼 새알심을 먹어야 한다는 속설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동지 팥죽 만드는 법 새알심 만들기 황금레시피와 동지 팥죽 먹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추운 겨울 동짓날 먹으면 더 맛있고 굳이 동짓날이 아니라 하더라도 따뜻한 팥죽 한 그릇과 잘 익은 동치미나 김장 김치 하나 곁들이면 맛있는 한 끼 식사 뚝딱 해결됩니다.